디자인소스

폰트 글꼴 타입별 다운로드 형태 추천

프리파일 2023. 2. 20. 15:08

 

 

1. TTF 

True Type Font를 나타내는 말로, 우리말로는 트루타입글꼴이라고 합니다. 1980년대 마이크로소프트사와 애플사가 만든 글꼴의 저장 형태며, 글꼴을 포맷하지 ㅇ낳고도 인쇄기에 인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쇄할 때 나오는 글꼴과 PC나 노트북의 화면의 글꼴이 동일하여 전자출판 파일을 만들 때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또 하나의 장점으로 모든 응용소프트웨어에서 사용 가능한 외곽선 글꼴이 사용되기 때문에 문자 크기가 커져도 선이 거칠어 지지 않습니다.

 

 

 

2. OTF

Open Type Font를 나타내며 '오픈타입글꼴'이라고 합니다. 1990년대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 중 어도비사와 결합하여 만든 글꼴의 저장 형태입니다. 현재 최신 윈도우의 주력 폰트 타입이자 ISO가 표준으로 지정한 폰트 타입입니다. TTF와 비교하자면 보다 매끄러운 곡선으로 완성되고 사용상의 제약이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픽분야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2023.02.20 - [유용한 사이트모음] - 공공누리 안심글꼴파일서비스

 

공공누리 안심글꼴파일서비스

공공누리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저작권 걱정없는 파일들을 압축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접속하여 팝업창을 누르고 이동하면 216종의 폰트를 다운 받을 수 있도록 마련되어 있는데요.

logo.vision1098.com

 

 

3. WOFF

Web Open Font Format이라 하여 '웹오픈폰트포멧'이라고 합니다. OTF와 TTF의 무단배포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모질라재단과 모페라소프트웨어,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제안한 웹폰트의 파일 형식입니다. 웹에서 보통 TTF와 함께 무분별하게 업로드 및 다운로드가 가능하기 때문ㅇ네 웹에서는 WOFF라는 글꼴 파일 형식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4. TTF와 OTF의 사용범위

TTF는 윈도우용이고 OTF는 맥용이라고 흔히들 말하는데, OTF를 윈도우에서 설치해도 사용하는데 문제가 전혀 없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차이가 있다면, 대형출력을 할 경우 곡선이 더 부드러운 OTF로 하는 것을 권하지만, 글씨가 작아지는 경우에는 TTF를 사용하여야 글짜 깨짐을 좀 더 방지할 수 있습니다. 어도비프로그램에는 OTF타입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고, TTF타입은 일반출판물이나 문서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728x90